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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분기 구글의 사업 분석 - 웨이모, 검색, 유튜브, 클라우드

by §↔♠😂 2022. 5. 20.

구글(알파벳)에 투자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핵심 사업군인 검색, 유튜브, 클라우드 그리고 웨이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유튜브, 클라우드는 이미 생활 속에서 밀접히 겪고 있기 때문에 매출 등의 수치 중심으로 정리하였고 웨이모는 보다 상세히 알아봤습니다. 

 

이 글은 투자에 대한 조언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1. 웨이모(Waymo)

웨이모 CI

 

구글의 사업보고서에는 Other Bets가 있습니다. 주 사업은 아니지만 미래 먹거리로서 투자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는 웨이모(Waymo)입니다. 웨이모는 구글 투자에서 꼭 확인해야 할 구글의 미래 먹거리입니다. 웨이모는 매우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웨이모의 가치를 정확히 수치화하기는 어렵지만 테슬라의 기업 가치를 고려하면 1000억달러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웨이모가 이렇게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웨이모의 높인 기술력과 자율 주행 시장의 높은 시장성에 있습니다.
 

자율주행 택시 웨이모 원과 자유주행 트럭 웨이모 비아 차량 이미지
자율주행 택시 웨이모 원과 자유주행 트럭 웨이모 비아

 

웨이모의 기술력

웨이모는 2009년 설립되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긴 개발 기간 동안 높은 수준의 기술을 확보했으며 이 기술을 자동차에 통합하기 위해 어려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십도 맺었습니다.

웨이모의 기술력을 활용하여 2017년부터 피닉스 지역에서 택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10월부터는 안전요원이 탑승하지 않는 완전 무인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최초로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언론 보도에 따르면 예기치 못한 도로 상황에 대응하지 못하고 멈춰버리는 등의 오작동이 발생하고 있어 여전히 기술 보완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그림은 한 분석업체에서 매년 내놓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기업 순위입니다. 웨이모가 가장 우상단에 위치하여 1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많은 실증 데이터를 갖고 있는 테슬라의 기술력을 낮게 보고 있는 점에서 다소 본 자료의 신빙성은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에서 발표한 자율주행 기술 기업 순위 도표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에서 발표한 자율주행 기술 기업 순위 도표

 

자율 주행이 갖는 높은 시장성

시장 정보 회사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북미 지역은 가장 큰 자율주행 차량 시장으로 연평균 성장율(CAGR) 22.75%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은행 UBS는 2030년에 무인 시장의 총 가치가 2조 8천억 달러(약 3,5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UBS는 웨이모가 무인 차량 시장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또한 웨이모의 매출이 2030년까지 750억~1,3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이 매출이 현실화된다면 현재 유튜브부문 매출의 4배입니다.

 

웨이모의 최근 사업 현황

지난 3월 구글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무인 운전을 원하는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완전 전기 재규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웨이모는 자율 주행 기술을 트럭으로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 화물 운송의 70%를 차지하는 트럭은 코로나 시기에 노동력 부족 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노동력 부족이 트럭 운전자의 급여 인상으로 이어지면서 트럭 운송 회사의 트럭을 자율 주행 차량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수요를 확대시켰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고려해 웨이모는 J.B. Hunt 등 여러 트럭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습니다.

 

2. 구글 검색

구글 검색창 화면

2022년 1분기 구글 검색 수익은 전년대비 24%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끝나가면서 쇼핑과 여행에 대한 검색 증가가 광고 수익 증가에 기여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인 구글은 코로나의 수혜를 받았다고도 할 수 있으나 코로나가 끝나도 성장성을 지속할 수 있음을 검색 수익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3. 유튜브(Youtube)

유튜브 로고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유튜브의 광고수익은 1년간 14% 성장을 기록해 추정치(컨센서스)를 7% pt 하회했습니다. 또한 전분기 대비로는 20%나 하락하였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코로나가 끝나가는 상황에서 구글의 기업 가치가 낮아졌다고 판단하게 하여 구글 주가 하락을 합리화해주는 도구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저의 유튜브 참여시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도 크게 증가하면서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TV의 수익은 2021년 1분기 대비 5% 성장했습니다. 

 

4. 구글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로고

클라우드 사업은 구글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수익은 전년 대비 44%나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추정치를 약간 상회한 결과입니다. 구글의 클라우드 사업은 많은 R&D 투자로 인해 아직까지 적자입니다. 2022년 1분기 마진은 -16%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사업이 충분이 성숙하여 안정화가 된다면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AWS의 마진율인 30%까지 개선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사업의 안정화는 구글에게 강력한 현금 흐름을 가져다 주어 구글의 장기적 성장을 위한 투자를 가속화할 도구가 되어줄 것입니다.

 

5. 주가, 성장성, 밸류에이션

구글의 주가, 성장성, 밸류에이션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 분석]2022년 구글 투자 전 꼭 알아야 할 주가, 성장성, 전망 ◀

 


구글(알파벳) 가격이 많이 하락하여 걱정하시는 분도 있고 진입하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느쪽이든 구글의 사업에 대히 상세히 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성공 투자를 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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