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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저평가 중국 주식 분석

by §↔♠😂 2024. 3. 30.

 

핵심 요약

  • 알리바바는 핵심 시장인 중국에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성장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 테무의 핀둬둬와의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는 중국 최고의 가치 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 회사는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고 더 이상의 손실에 대비하기 위해 지역 및 국경을 넘나드는 상거래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보다 적극적인 가격 정책은 견고한 기업 수익성 기반 위에 구축되어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사업 영역

1999년에 설립된 알리바바 그룹은 기업이 마케팅, 판매,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판매자, 브랜드, 소매업체 및 기타 기업이 새로운 기술의 힘을 활용하여 사용자 및 고객과 소통하고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기술 인프라와 마케팅 범위를 제공합니다. 또한 선도적인 클라우드 인프라와 서비스, 향상된 업무
협업 기능을 강화하여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합니다.


당사의 비즈니스는 중국 상거래, 국제 상거래, 현지 소비자 서비스, Cainiao, 클라우드,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혁신 이니셔티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비자, 판매자, 브랜드, 소매업체, 타사 서비스 제공업체, 전략적 제휴 파트너 및 기타 비즈니스로 구성된 플랫폼과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2022 회계연도에 알리바바 생태계에서 거래된 총매출액은 83억 1,700만 위안으로, 여기에는 중국 소비자 대상 비즈니스에서 발생한 총매출액과 국제 상거래 리테일 비즈니스에서 발생한 총매출액을 포함했습니다. 2022 회계연도에 알리바바는 중국 내 10억 명 이상과 중국 외 지역 3억 5천만 명의 소비자를 포함하여 알리바바 생태계의 글로벌 소비자 대면 사업을 통해 약 13억 1천만 명의 연간 활성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통해 수백만 개의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자 상거래의 최강자

중국의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 그룹 홀딩 리미티드(NYSE:BABA)는 최근 2월 초의 알리바바의 최근 회계 제3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알리바바의 경영진은 주요 경쟁사와의 경쟁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역 및 국경을 넘나드는 상거래 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할 결심을 강화했습니다.

 

알리바바의 핵심 중국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회사를 타격받았다는 의심은 거의 없습니다.

이는 알리바바의 BABA 1년 총수익률이 거의 -16%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경쟁사 핀둬둬(PDD) 주식과 비교할 때, 투자자들은 PDD 주식이 지난 1년 동안 거의 40%의 이익을 창출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DD의 놀라운 성과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는 중국 최고의 가치 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를 재차 확보했습니다.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1871억 달러입니다. PDD는 BABA의 시가총액을 추월하고 급등한 후 최근에 하락하여 1685억 달러 수준에서 안정화되었습니다.

 

현재 2024년 1월 바닥에서의 BABA의 매수 분위기가 커지고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65를 단호하게 지켜 올리며, 2022년 10월의 최저치인 $57 수준에서 더 높은 저점을 형성했습니다.

 

알리바바는 앞으로 3개 회계 연도 동안 상장 주식을 3% 이상 감소시키기 위해 350억 달러 이상의 자금력으로 자사주 매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시장 점유율을 경쟁은 여전히 진행 중

알리바바는 가격 조절을 활용하여 핑두오두와 전자 상거래 공간에서의 경쟁 상대들에게 잃은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새롭게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은 추가적인 시장 점유율 손실을 방어하기 위해 더 빠른 마진 회복을 희생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알리바바 경영진은 핵심 사업에 다시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지만, 낮은 마진의 타오바오 사업으로의 더 빠른 믹스 전환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비생산적인 시장 환경은 이전에 발표한 IPO/분사 기회를 심각하게 약화시켰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자산들의 가치를 해제하고 ROIC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장 낙관주의를 타당하게 낮추었습니다.

 

중국의 경제 회복은 2024년에도 도전을 마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룸버그는 중국의 리치안 총리가 다가오는 전국인민대표대회(NPC)에서 "약 5% 정도의 연간 성장 목표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학자들은 올해 GDP 성장률에 대해 4.6%의 공감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 당국이 투자자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보다 강력한 조치를 발표하지 않는 한, 시장은 중국의 경제 회복 속도에 대해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임을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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